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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족부락이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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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대덕문화원 작성일19-04-25 11:04 조회13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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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on_arrow.gif동족부락이란?
  • 동족부락이란 동일조상에서 나온 동본동성이 한 부락 또는 한 지방에서 집단 거주하는 것을 말한다. 1930년대의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마을의 반수 이상이 동성마을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한마을 구성하는 마을사람 전원이 한 성씨를 갖는 경우는 극히 드문 일로 한 성씨가 비록 주민의 전부는 아니라 하더라도, 마을을 주도 할 때 그 마을을 동족부락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동족부락의 개념을 부락 내 동성집단의 구조와 기능이 비동성 각성(非同姓各姓) 거주집단까지를 포함하는 부락 전체의 그것과 일치하거나 또는 지배적 영향력을 갖는 부락을 동족부락이라 할 수 하기도 한다.


  • 본 조사에서 동족부락이라 함은, 하나의 자연촌락에서 하나의 성씨 혹은 두 세개의 성씨가 동본으로 세거하면서, 존재할 때 동족부락이라 설정하여 파악하였다. 조사의 범위는 대덕구로 한정하였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옛 회덕현의 행적구역에 포함되어 있었던 동구 직동·가양동·흥룡 등과 유성구 전민동 일대가 제외되었다.

대덕의 동족부락
  • 대덕구 지역에서 파악된 동족부락은 약 40개 마을이었다. 물론 이러한 마을들 가운데에는 한마을에 2∼3개성이 복합되어 있는 경우도 각각 별개의 동족부락으로 파악되었다. 그런 예로 와동 평촌의 충주박씨·순창설씨, 장동 산디의 경주최씨·옥천전씨·창령조씨, 갈전동에 원주변씨·제주고씨 등이 그러하다. 이러한 자연촌락을 하나의 마을로 보면 37개 촌락에 해당된다.


  • 그런데 대덕구의 자연촌락은 대덕구가 1960년대 이후 점차 도시화·산업화하는 과정에서 개발되어 현재 동족부락으로 존재하는 마을은 극히 적다. 조사된 동족부락 가운데 현재까지도 동족부락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곳은 다음과 같다.

연축동 윗골의 경주김씨, 와동 평촌의 충주박씨·순창설씨, 와동 남월의 광산김씨, 비래동 비래본동의 고성이씨,
석봉동 한절구지의 진주강씨, 평촌동의 전주이씨, 장동 산디의 경주최씨·창령조씨·옥천조씨, 장동 텃골의 밀양박씨,
장동 진골의 은진송씨, 장동 욕골의 경주최씨, 용호동 하용호의 진주강씨, 이현동 심곡의 경주김씨,
이현동 이현의 동래정씨, 갈전동 갈전의 원주변씨, 삼정동 강촌의 진주강씨, 삼정동 민촌의 여흥민씨,
삼정동 이촌의 경주이씨, 미호동 벌말의 은진송씨, 미호동 신촌의 연안차씨.
  • 에서와 같이 모두 19개의 자연촌락이다. 이러한 촌락은 현재 대부분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거나 대청댐 주변의 상수도보호구역이어서 온전할 수 있었다. 현재 남아 있는 19개 마을을 제외한 23개의 마을은 모두 사라지고 없다. 이들 자연촌락이 사라지게 된 것은, 첫째로는 대청댐 건설로 황호·부수동처럼 사람이 거주하였던 마을 전체가 수몰된 경우이며, 둘째로는 신탄진동·덕암동에서처럼 지역이 도시화되면서 상업지역과 주택지로 개발된 것이고, 셋째로는 대화동의 1·2 공단과 목상동·문평동·신일동의 3·4 공단처럼 산업단지로 개발된 경우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상서동·평촌동처럼 국가기업이 입주하고 주변에 공장들이 자연스럽게 들어와 공업지대가 되었다. 이러한 개발로 자연촌락들이 흔적을 찾을 수조차 없게 되었고, 아울러 촌락의 인문 사회적 환경도 파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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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족부락의 형성시기
  • 각각의 동족부락들이 언제에 형성되었는가하는 점이다. 대덕구에 현재 남아있는 동족부락 가운데 정확하게 부락이 형성된 시기를 알 수 있는 경우는 극소하다. 다만 후손들의 증언으로 입향조의 생몰 년대를 족보상에 찾아서 확인하는 방법을 택했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서 입향시기를 대략 확인할 수 있는 경우는 모두 27건이었다.


  • 이들 입향시기를 대략 세기별로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다.

  •  
 

14세기

15세기

16세기

17세기

18세기

1

4

10

11

1

27

  • * 시대가 걸쳐있는 경우는 입향조가 성년이 되는 주 활동시기를 기준으로 세기를 분류했다.


  • 이와 같은 표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약간의 문제점이 있지만 자연촌락 형성의 대세를 파악하는데 에는 큰 문제점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위 표에서처럼 회덕현의 동족 부락의 형성은 15세에서 시작하여 16·17세기에 주로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15세기 이전에는 회덕에 동족부락 내지는 자연촌락이 없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실제로 송촌동의 경우에 은진송씨들이 입향하기 전에 본관을 알 수 없는 김씨가 살았었기에 김가쟁이라는 지명이 남아 있으며, 또한 장동 산디마을의 경우 가장 먼저 입향한 성씨가 창녕조씨인데 이보다 먼저 정씨들이 거주하였다 한다. 그러나 현재 회덕지역에서 세거하였던 성씨들 중, 15세기 이전에 세거하였던 주민에 대해서는 파악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15세기 이전에 회덕지역에 살았던 성관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전해오는 자료도 없고, 이들 가문이 후대에까지 회덕지역에 거주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어째든 회덕지역의 동족부락이 16·17세기에 와서 주로 형성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러한 사실은 조선시대 전형적인 동성마을은 대체로 17세기 이후에 형성되어, 18·19세기를 거치면서 보편적인 마을의 형태로 발달하였다고 보는 기존의 연구와는 다른 결과이다. 즉 그간의 연구들은 동성마을의 형성은 조선후기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각각의 마을들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얻은 연구결과이므로 이를 전체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좀 무리가 있지 않나 싶다. 아마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지역에 형성된 모든 동성마을을 조사하여 파악한다면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그 점에서 금번 회덕에서 얻은 조사결과는 의미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 그리고 동족부락 형성의 배경이 되는 입향사유를 조사하였다. 그런데 입향사유을 확인 할 수 있는 경우가 몇 사례되지 않았다. 모두 15개 마을만이 입향사유를 알 수 있었는데, 이 가운데 처향으로 입향한 것이 13건이었고, 외향이 1건, 지방관으로 왔다가 정착한 사례가 1건이다. 이처럼 처향을 따라 입향한 사례가 많은 것은 당시의 상속관행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는 보편적인 경우라 할 수 있다. 주지하다시피 조선전기부터 대략 17세기까지의 상속제는 자녀간 균분상속이었다. 따라서 딸도 친정으로부터 아들과 똑같이 재산을 물려받았고, 친정의 제사도 지냈다. 이러한 상속관행이 처향으로 입향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그리고 지방관으로 그 지방에 부임하였다가 그 지역에 정착하는 경우도 조선시대에는 흔히 있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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