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대덕문화원(이하 “문화원”라고 한다)이 운영하는 대덕문화원 홈페이지(www.ddcc.or.kr)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를 이용함에 있어 문화원과 이용자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라 함은 문화원 홈페이지 이용자가 게시글 또는 댓글 작성, 사진·UCC를 업로드 하거나 조회하는 등 커뮤니티 관련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이용자"란 약관에 따라 문화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용자를 말합니다.
3. "게시물"이라 함은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① 문화원은 이 약관의 내용을 이용자가 조회·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② 문화원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개정한 약관은 온라인에 7일 이상 게시함으로써 효력을 발휘합니다.
③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하며,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이용자의 피해는 문화원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4 조 (약관의 해석)
① 이 약관은 문화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합니다.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이나 해석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또는 관련 약관에 따릅니다.
제 5 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문화원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문화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문화원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문화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6 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① 문화원이 이용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 우편주소, 휴대전화 메세지, 그 밖의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문화원은 이용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온라인에 7일 이상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7 조 (문화원의 의무)
① 문화원은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② 문화원은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문화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이용자의 불만 또는 피해구제요청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인력 및 시스템을 구비합니다.
④ 문화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이용자가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제 8 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도용
3. 문화원이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문화원이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문화원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문화원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문화원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9.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② 이용자는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공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9 조 (서비스의 제공)
①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② 문화원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사는 제9조(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문화원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③ 문화원은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홈페이지 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 10 조 (서비스의 변경)
문화원은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문화원의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문화원 제9조(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문화원이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문화원은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는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② 문화원은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이용자는 수신거절을 문화원에게 할 수 있습니다.
제 12 조 (게시물의 저작권 및 관리)
① 문화원은 이용자의 게시물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변조, 훼손, 삭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보호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이나 자료의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 거부를 할 수 있으며, 해당 이용자의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박탈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3.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4.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5.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6. 문화원이나 다른 이용자의 저작권 혹은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7. 문화원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8. 스팸성 게시물인 경우
9.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문화원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문화원에 귀속됩니다.
③ 이용자가 서비스 화면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이용자에게 귀속됩니다. 또한 문화원 게시자의 동의없이 게시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영리 목적인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이 사이트 내에서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④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취득한 정보를 문화원의 사전 승낙없이 임의가공, 판매,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⑤ 문화원은 합병, 영업양도, 문화원이 운영하는 사이트간의 통합 등의 사유로 원래의 게시물의 내용을 변경하지 않고 게시물의 게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 13 조 (권리의 귀속)
문화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문화원이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이용자는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 14 조 (이용제한 등)
① 문화원은 이용자가 본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탈회 조치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라 이용자(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는 문화원에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③ 문화원은 제 1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이용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④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문화원은 제9조(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⑤ 이용자는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문화원이 인정하는 경우 공사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 15 조 (책임제한)
① 문화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문화원은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문화원은 이용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문화원은 이용자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문화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6 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 문화원과 이용자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 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문화원과 이용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단,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명확하지 아니한 경우의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합니다.
부 칙
이 약관은 2019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